안녕하세요. 한동안 팀 소식을 페이스북 페이지만으로 알리곤 했는데, 오늘은 정말 기쁜 소식이 있어 오랫동안 소홀했던 팀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다름 아니라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에서 기존에 제공하던 인물, 의안, 정당, 지역 페이지 외에 회의 페이지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국회 회의록 시스템에서 수집된 회의록 PDF의 HTML 변환으로 만들어졌으며, 모든 세세한 과정은 팀포퐁의 다른 모든 작업과 같이 전부 자동화하였습니다. 원문 PDF와 변환된 HTML은 각각 아래 그림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2014년 5월 21일자 국회 본회의 회의록 원문 PDF(좌)와 추출된 HTML 페이지(우/바로가기)

회의 페이지를 제작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적으로 신경 썼습니다.

  1. 발언, 시간, 안건이 색으로 구분될 수 있게 한다. (각각 흰색, 회색, 주황색)
  2. 발언자가 팀포퐁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경우 사진과 함께 링크를 제공한다.
  3. 발언자가 팀포퐁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각각의 발언자를 다른 색의 아이콘으로 표시한다.
  4. 각각의 발언에 개별 링크를 부여해서 퍼가기 쉽게 한다.1
  5. 어려운 용어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용어에 사전을 부착한다. (우측 이미지에 있는 검은 상자)

아직 개선할 점이 많은 온라인 회의록이지만, 이를 통해 더 많은 분들께서 국회에서 돌아가는 일을 팀포퐁의 구호대로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을거라는 생각에 서둘러 내놓게 되었습니다.

“그러게, 여기서 이러이러한 점은 저러저러하게 개선되면 좋겠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가요? 팀포퐁의 피드백 포럼에 짤막하게 남겨주시면 개발팀이 보고 답변을 드리며, 많은 “공감”을 얻는 순으로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회의록에서 엉뚱한 오류를 발견하시는 경우 contact@popong.com으로 제보해주시는 것은, 앞으로 온라인 회의록을 발전시키는데 직접적으로 기여하시는 방법입니다.

팀포퐁의 온라인 회의록!
많이 이용하고 많이 퍼트려주세요 :)

회의록 페이지 제작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주고 영감을 준 영국의 SayIt 팀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