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세 가지 두 가지 있다면 그것은 캐싱, 작명, 그리고 off-by-one 에러라고 하죠.

There are two hard things in computer science: cache invalidation, naming things, and off-by-one errors.

팀포퐁은 그 중에서 작명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오늘 그와 관련된 이야기 하나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얼마 전 “대한민국 정치인명사전”이 알파 딱지를 떼고 베타로 승격(!)되면서 “포커(Pokr) -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포커’를 ‘포커’라고 부를 수 있게 되기까지는 많은 의견이 오가야 했습니다.

대한민국 정치인명사전에서 포커로

서비스명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애초에 포커는 ‘plan-pithy’라는 코드네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Pithy’는 ‘간결하지만 함축적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서 포커의 철학을 표현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이후 포커의 알파 버젼을 내놓으면서 서비스명에 대한 이슈가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는데, 당시에는 기획안을 가장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대한민국 정치인명사전’이라는 이름을 고민 없이 채택할 수 있었죠.

그러다가 2013년 6월 10일, 포커의 베타 런칭을 앞두고 팀포퐁은 큰 고민에 빠졌습니다. 애초에 알파 버젼은 인물을 중심으로 기획했는데,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의안과 정당, 지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정치인’만을 다루는 서비스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을 다루는 서비스로 범위가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정치인명사전’이라는 이름에는 아래의 문제들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 서비스를 ‘정치인’에 국한시킨다는 문제
    • ‘정치인’은 국회의원까지인가, 고위공무원까지인가, 또는 국민 모두가 정치인일 수 있는가? (표현의 모호성)
    • 의안, 정당 등이 포함되는가? (의미의 협의성)
  • 서비스를 ‘사전’에 국한시킨다는 문제
    • 차후 정치인 비교 기능이 생긴다면1 ‘사전’이라는 표현이 적합할까?

그래서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정치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언제든 찾아볼 수 있다는 의미의 정치용어사전(Political Glossary), 정치 백과라는 의미의 폴리피디아(Polipedia), 정치 사전이라는 의미의 폴리딕(Polidic), 그리고 대한민국 정치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다(politics in Korea)는 의미의 포커(Pokr)2

다양한 아이디어 중에서 단연 눈에 띄는 이름은 ‘포커’였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는데요…

포커, 정말 좋다! 포커, 좀 걱정된다...
발음 이미 존재하는 어휘 'poker'와 동음이의어기 때문에 사람들의 기억에 잘 각인될 수 있을 것이다. 막상 "포커"가 아니라 돼지고기(pork)로 읽히면 어쩌지...?
의미 Politics in Korea는 정치 전반을 포괄하는 이름이고, 동음이의어인 poker의 의미를 살린다면 gamification을 통해 정치를 보다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다. Poker와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오히려 정치를 가볍게 여긴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고, 디자인이나 컨셉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
기타 URL이 짧다! ...

단점들이 존재하지만, 더 큰 장점들이 있다고 판단하여 팀포퐁은 ‘포커’를 최종 서비스명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팀포퐁은 ‘포커’가:

  • ‘대한민국 정치인명사전’이라는 이름이 내재하는 단점들을 극복함과 동시에 (확장성)
  • 장난스러움이(puckish) 친근함을 느끼게 하고3 (down to earth)
  • ‘대한민국 정치인명사전’에 비해 전세계 누구나 외우기 쉬운 이름 (globalization이 용이)

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가요? 지금은 포커라는 이름 대신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이나 ‘Politics in Korea’로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포커’라는 이름도 참 사랑스럽지 않나요?^^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을 담고자하는 포퐁의 포커, 꼭 기억해주시고 많이 이용해주세요~

TLDR;
포풍이 아니라 포퐁,
포크가 아니고 포커입니다! ㅋㅋ

  1. 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계획하고는 있습니다 ^^; 

  2. 그 외에 ‘roster’, ‘whoswho’ 등의 아이디어도 있었지만, ‘대한민국 정치인명사전’과 마찬가지로 정치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이름이라 폐기되었습니다. 

  3. 그러나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약하지 않기 위해 동음이의어인 poker의 컨셉이나 gamification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